본문 바로가기
한국푸드닥터소개/한형선박사 칼럼

12. 우리 건강의 기초를 튼튼히 하자_장건강과 미생물(1)

by 한국푸드닥터 2023. 3. 16.
728x90

[한형선박사의 건강 칼럼/한국푸드닥터]  우리 건강의 기초를 튼튼히 하자_장건강과 미생물(1)


푸드닥터 칼럼_장건강과 미생물

오래전의 이야기이지만 지난 2008년 방화로 소실된 우리나라 국보1호 숭례문이 5년 동안의 복원공사를 마치고 2013년 5월 4일 드디어 일반인에게 공개됐다.

문은 들어오고 나가는 곳이며 안과 밖을 구분 짓는 통로의 핵심이 된다. 무엇이 들어오고 무엇이 나가느냐에 따라 안과 밖의 환경이나 내용이 결정된다. 그래서 문은 잘 관리되고 지켜져야 하는 중요한 포인트가 되는 것이다. 숭례문의 복원은 우리나라의 심장부 서울과 대한민국이 잘 관리 되고 있다고 하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2008년 화재 당시의 화재 진화 모습
숭례문의 복원은 우리나라의 심장부 서울과 대한민국이 잘 관리 되고 있다고 하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 인체도 피부나 호흡, 입으로 섭취한 영양을 흡수하는 장등 각 기관단위별 문을 포함해 세포단위에까지 수많은 문들의 열고 닫음에 의해서 관리되고 있다. 특히 우리가 섭취한 영양을 관리하는 입에서 항문까지의 소화기관은 하나로 연결된 관과 같은 통로로 내부에는 뮤신이라는 끈적끈적한 점액으로 덮여있으며 이 점막에서 많은 병사(면역세포)들이 활동하면서 문의 출입을 관리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소장은 위에서 소화된 음식물로부터 필요한 영양분을 실질적으로 우리 몸 내부로 들어가는 가장 중요한 통로인 장관문이 설치되어 있는 곳으로 가장 많은 병사들이 활동하고 있는 점막이 발달 된 곳이다.

이렇게 막중한 역할을 수행하는 점막이 약물, 방부제등 첨가물이 들어있는 음식, 술, 커피, 유해균이 내뿜는 독소,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파괴되고 망가져 구멍이 뚫리게 되면 많은 질환에 노출될 수 밖에 없게 된다.

장 점막을 잘 관리하고 건강하게 하는 일은 우리 건강의 기초를 튼튼히 하고 인체내부의 환경을 정화하는 출발점이 된다.

또 이러한 점막 바로 밖에는 우리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5장 6부에 하나를 더하는 이른바 미생물균총이 자리 잡고 장관문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사령부격인 장점막에 있는 신경세포 및 면역세포와 깊은 유대관계를 형성하며 살아가고 있다.

여기서 우리의 오랜 친구 유익 미생물들이 면역세포의 활동무대인 점막을 만들고 보수하기도 하고 점막을 파괴하는 유해균을 억제하면서 인체가 필요로 하는 각종 물질들을 생산해 영양물질의 흡수를 돕고 있다.

최근 발표되는 연구자료들에 의하면 이 장내 미생물총의 불균형과 파괴가 단순한 대장질환을 넘어 알레르기, 암, 치매, 자가면역질환, 심지어는 비만과도 관련성이 있다고 한다. 장 점막에서 활동하는 여러 세포들과 미생물들이 우리 건강의 최전선에서 서로 대화하고 힘을 합해 우리 몸을 지켜내고 있다.

 

이때 미생물과 우리세포는 어떠한 언어로 소통하고 이야기를 나눌까? 한글, 영어 아니면 또 다른 언어? 아마도 그 언어는 말이 아닌 파동으로 전달되는 느낌의 언어일 것이다.

이 느낌의 언어는 하늘에 기도하고 신앙의 대상자에게 간절하게 소망을 이야기할 때, 사랑을 하는 연인들끼리 느끼는 설레임과 주고픈 마음, 아픈 가족의 빠른 회복을 기원할 때, 자식을 위해서 정성으로 음식을 만드는 어머니가 가슴과 손으로 만들어내는 언어 바로 그와 같이 마음을 담은 언어이다.

마음으로 느낌으로 만들어 내는 언어는 소리로 내는 말보다 훨씬 진실하고 신뢰있는 소통방식으로 깊은 내면의 소리가 담겨 있다. 이러한 마음의 언어는 희생, 바램(소망), 베품, 용서, 어울림(공명)등을 이야기 할 때 주로 사용하는 언어다.

“내 몸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꼬마 난쟁이 내 친구들아. 내 몸을 건강하게 지켜 주어서 고마워, 내 몸을 치료하는 데 필요한 좋은 약도 만들어 줘” 하는 간절한 기도가 화학적으로 만든 약보다 훨씬 좋은 치료약을 만들어 낼 것은 분명하다.


[관련 푸드닥터 영상자료] 소화력 약한 암환자, 변비 혹은 설사가 심한 분,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밥 만들기. 생각을 바꾸면 건강이 보인다.


[상담문의]

한국푸드닥터/모자연약국

043-848-1100

충청북도 충주시 중앙탑면 중앙탑길 145


아래의 링크는 한국푸드닥터의 공식 웹사이트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